게임회사 취업

미국 게임회사 아티스트 채용 프로세스

두씨 2021. 3. 10. 16:57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게임회사 채용 프로세스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회사별 혹은 직군별로 서로 다를 수 있지만,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 

 

2014년 미국에서 첫 직장, Blizzard Entertainment

 

미국게임회사 채용 프로세스 영상설명

 

 

영화 회사들은 제외하고, 제가 직접 인터뷰 및 아트 테스트를 경험한 규모가 큰 게임회사들만 리스트 해 보았습니다.

 

 

Blizzard Entertainment

Treyarch

Maxis - EA

Insmoniac Games

Epic Games

High Moon Studios - Activision Blizzard

Bungie

Machinegames - Sweden

Creative Assembly - UK

Rockstar Games

Rockstead Studios - UK

Respawn - EA

Crystal Dynamics

Santa Monica Studios

Bethesda Game Studios

Infinity Ward

 

회사마다 순서가 약간씩은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진행되더군요.

 

1) 온라인이나 지인을 통해서 채용공고를 소식을 확인

- 회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

- 채용공고 관련 웹사이트에서 확인

- 헤드헌터를 통해서 확인 

- 기타(지인, 동문, 학교 채용사이트 등)

 

대표적은 채용 공과 웹사이트로는 

 

LinkedIn

Indeed

GlassDoor

Creativeheads.net

 

등이 있습니다. 보통 아트 직군은 대부분 Linkedin 혹은 Indeed에서 해결되더군요.

 

 

2) 스튜디오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나 직무에 관한 자세한 내용들을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Job Descriptions, Minimun Requirements, Responsiblities 등)

 

3) 이력서를 업데이트하고, 준비된 Demo Reel과 함께 지원한다. 

 

4) 회사에서 적합한 인재라고 판단하면, 이메일로 연락이 옵니다. 이메일 확인하세요.

 

 

5) 이메일을 통해서 HR과 Communication이 시작됩니다.

6) HR과 전화나 영상 미팅을 통해서 사전 인터뷰를 합니다. 여기서 기본적인 사항들을 체크합니다.

 

7) 스튜디오에서 Animation Test를 보내고, 이에 필요한 가이드라인, 모델, 데이터, 리깅 등을 첨부합니다.

 

8) 회사마다 혹은 Test별로 다르지만 보통 48시간 혹은 2주 정도 안에 테스트 결과물 제출해야 해요.

 

9) 결과물이 평가자인 Lead의 맘에 든다면, Lead는 HR에게 인터뷰 일정을 잡아달라고 요청

10) Lead Animator와 전화 인터뷰를 한다

 

 

11) 인터뷰 결과 좋다면, HR은 지원자와 Offline 인터뷰를 잡는다.

- 보통 HR Coordiantor가 도와서 비행기 스케줄 예약, 호텔 예약, 인터뷰 여정 관련 모든 것을 준비해줍니다.

12) On-Site Interview 

- On-Site Interview는 적게는 4시간 길게는 8시간 정도까지 진행

- 면접관들은 주로, 유관부서, 애니메이션 팀원, 애니메이션 Leader, 애니메이션 Director, 회사에 따라 Art Director, Design Director, Senior Programmers, Programmer Lead, Character TD or Rigger, 관리자(Producers or HR)등이 있습니다.

- On-Site Interview는 강도 높게 그리고 집중적으로 진행 오랜 시간에 걸쳐 진행돼요.

- 팀원들과 점심식사도 함께 하면서 360도 전방위 스캔을 당합니다.

 

13) 인터뷰를 마치고 보통 HR과 마무리를 하고 다시 비행기를 타고 돌아갑니다.

 

 

14) 보통 1-4주 안에 연락이 오고, 전화로 Job Offer를 받게 되고, 이때, 연봉, 포지션, 타이틀을 통보받아요.

 

 

15) 지원자가 Job Offer의 몇 가지 수정하고자 하면 협상을 시작하게 되고, 이때 주로 연봉을 협상하게 됩니다.

 

 

16) 마지막으로 서면상의 Job Offer를 이메일 혹은 회사 시스템으로 보내고, 지원자는 협상된 결과에 따라 서명.

 

 

17) 회사의 Relocation 담당자가 연락해서 지원자의 Relocation 관련 모든 부분을 서포트

 

 

18) 지원자는 현재 회사에 퇴직 의사를 밝히고 본격적으로 이사 준비를 합니다. 보통 2주 전에 하죠.

 

 

19) 이렇게 이사를 하고, 새로운 회사의 입사일에 맞추어 입사하면 마무리가 됩니다.

 

 

20) 자! 그러면 새 출발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래는 제가 운영하는 카페입니다. 우리카페에서는 재능기부형식으로 피드백드리고있습니다. 함께 참여하고 싶으신 멘토분 혹은 멘티분들 환영합니다.

cafe.naver.com/animationhome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