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혹시 게임 쪽으로 신입은 많이 안 뽑나요?
A : 여러가지 시나리오에서 답변을 드릴게요.
1) 게임 쪽도 신입을 뽑습니다. 하지만 경력을 선호합니다. 애니메이터는 전문직이기 때문에, 신입의 패기나 열정보다는, 지원자의 구체적일 실력과 능력 즉, 일주일에 어느 정도 퀄리티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내는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신입을 뽑아서, 1-3년 가르친 후 실무에서 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특히 게임회사에서), 경력직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입 채용공고를 본다면, 신입은 이런 기회를 절대 놓치지 마세요.
아래 보시면, NC소프트 채용 공고예요. 보시다시피 6개 중 한 건 신입이 있네요. 그리고, 계약직이네요. 이런 경우는 계약직으로 들어가서, 프로젝트 경험, 업무 경험하고, 다른 회사 정규직으로 이직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세우셔야 해요.
대기업 계약직 신입으로 들어가는 것과 중, 소규모의 회사에 정규직 신입 애니메이터로 들어가는 것을 고민할 경우,
회사의1) 프로젝트 2) 게임의 전망 3) 애니메이터의 구체적인 역할 4) 팀의 규모 5) 애니메이터로 성장 가능성 6) 자신의 목표 등을 고려해서 선택하셔야 해요. 무조건 큰 회사라고 좋지만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장기적인 계획과 목표입니다.
2) 중, 소규모의 회사에서 경력 대비 상대적으로 임금이 낮지만, 재능 있는 신입을 찾는 경우가 있겠죠.
3) 마지막으로, 시장에 신입 지원자와 경력 지원자가 많을 경우, 즉 인력 공급이 과잉되었을 경우에는 경력과 신입의 임금이 비슷 해지기도 합니다. 즉, 1-3년 경력사원이 연봉을 많이 올려 받지 않고, 회사에 들어간다고 했을 때, 회사 입장에서는 "같은 가격이면 기왕이면 경험자를 선택하는 경우예요. 이럴 때는 1-3년 차만큼의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셔서 경쟁하던가 혹은 중, 소규모 혹은 프로젝트성(계약직)일을 거쳐서 우회 하면 됩니다.
Q 애니메이션 쪽보다 경력을 더 선호하나요?
: 영화 영상보다 게임 쪽이 경력을 확실히 선호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게임회사는 애니메이션 실력 이외에 또 다른 요소가 있어요. 그것은 바로 게임회사 업무 경험과 게임엔진 관련 기술과 지식입니다.
영화나 영상에서는 애니메이터의 역할이, 마야를 통해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장인정신(Craftmanship) 같은 재능이 요구되는 한편, 게임회사는 애니메이션 능력뿐만 아니라 각기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게임기획자, 프로듀서, 게임 디자이너, 게임 프로그래머 등)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하면서 게임 개발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요구합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회사에서는 게임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엄청 중요하죠. 즉 이런 경험과 능력이 있는 신입 매우 드뭅니다. 특히 가르치는 곳도 없어요. 하지만, 개인의 노력과 주변의 도움이 있다면, 불가능하지는 않아요. (이 부분은 제가 좀 고민 중입니다.)
결론적으로 겉으로 보는 결과물, 영상에서 보이는 애니메이션은 비슷해 보일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업무도 많이 다르고, 그에 요구되는 스킬과 능력도 많이 달라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는 추후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는 제가 운영하는 카페입니다. 우리카페에서는 재능기부형식으로 피드백드리고있습니다. 함께 참여하고 싶으신 멘토분 혹은 멘티분들 환영합니다.
cafe.naver.com/animationhomet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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