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튜토리얼

애니메이션 피드백을 잘 받는 방법

두씨 2021. 4. 28. 14:23

오늘은 애니메이션 피드백을 잘 받는 방법, 즉 나에게 확실하게 효과가 있는 애니메이션 학습방법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만약에, 학원이나 학교등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몇 개월에서 혹은 수년을 배운다면, 담당 선생님으로 부터 "꽤 자신에게 맞춰진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대학교 3학년 애니메이션과제 중, 걷기 싸이클(Walking Cycle)을 만든다고 가정해보면,

 

- 모든 학생들이 같은 과제를 하고,

-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 비슷한 작업시간이 있고,

- 같은 소프트웨어(마야 혹은 맥스)를 사용하였겠고,

- 같거나 혹은 비슷한 캐릭터 리그를 사용했겠죠

 

이런 기본적인 배경정보를 전제하에 주변 선배 혹은 선생님으로 부터 피드백을 받는 다면, "도움이 되는 피드백"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내가 함께 공부한 적이 없거나, 혹은 실무자들에게 부탁하여 피드백을 받는 다면, 

 

1) 가능한 많은 배경정보를 제공하고,

- 애니메이션 경험 

- 애니메이션 관련 전공 유무

- 애니메이션 샷을 보여주는 경우, 그 샷의 요구사항(Task Requirements)

- 애니메이션 제작기간

- 애니메이션 현 단계 (아이디어 구성, 블럭킹, 스플라인 혹은 폴리싱)

- 애니메이션 래퍼런스

- 애니메이션 비디오 클립 제공 혹은 싱크 스케치에 업로드 후 링크 제공

 

"예를 들어서, 애니메이션 비전공자이며, 온라인스쿨에서 1년정도 배웠어요. 지금 보여드리는 샷은 바디메카닉 애니메이션이며, 몸으로 스토리텔링을 하는 10초내외의 무언극입니다. 2주정도 작업하였고, 블럭킹단계인데, XX부분에서 아이디어가 명확하게 전달되는지 혹은 더 좋은 방법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래퍼런스랑 애니메이션 첨부했어요."

 

2) 자신이 원하는 바를 명확히 밝혀야 합니다.

- 내가 원하는 것이 폴리싱 피드백인지, 혹은 아이디어를 완전히 수정하고 싶은지, 혹은 애니메이션 작업과정에서 잘 안되는 부분, 예를 들어, 스플라인으로 할때, 늘어져요등, 구체적으로 원하시는 부분을 피력하시는 게 좋습니다.

 

10초 짜리 애니메이션 클립에 이야기 할 수 있는 부분은 매우 많기 때문에, 만약에 시간적 제한이 있거나, 마음의 여유가 없는 취업준비생이시라면, 자신에게 꼭 필요한 "원포인트 피드백"을 받아서, 직접적인 퀄러티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