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애니메이션을 독학 하신다는 분들이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요? 무엇을 해야하는 가요? 혹은 무작정 유투브나 인터넷 강의를 따라서 하십니다. 어떻게 가던 목표점은 가겠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목차(커리큘럼)을 가지고 가셔야 조금 더 "체계적"으로 배우실 수 있어요.
커리큘럼은 제가 졸업한 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의 애니메이션 과제와 Animtion Mentor의 커리큘럼을 참고해서 제안 드릴께요.
애니메이션 기초는 영화/영상/만화영화가 시작점이 같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기본, 고급으로 가시면서, 조금 구체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면 효과적입니다.
<영화/영상/티비/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갈 경우>
* 애니메이션 기초
1) 바운싱 볼 (공 1개)
2) 바운싱 볼 (서로 다른 무게의 공 3개)
2) 꼬리달린 바인싱 볼
3) 팬듈럼(추)
4) 바인싱 볼과 팬듈럼을 이용한 스토리텔링
5) 하반신만 있는 캐릭터 걷기 (다양한 성격 표현)
+
6)다양한 감정 혹은 태도의 3D포즈 만들기
기초 단계에서 꼭 배우시고 넘어가야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애니메이션 12원칙들이되겠고요. 이 중에서도 특히, 확실히 익히셔야 할 것들은
- 스쿼시 & 스트레치
- 아크 (호)
- 안티시페이션(Anticipation)
- 타이밍
- 스패이싱
- Followthrough and Overlapping
- Solid Drawing (Pose)
- 과장
- Slow in and Out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것들 중에서,
- Weight 표현 방법
- 감정 표현 방법
이 추가로 익히시면 좋겠어요.
*애니메이션 기본
1) 4족 동물 걷기 혹은 뛰기
2) 사람 걷기, 뛰기 그리고 점프
3) 사람 앉고 일어서기
4) 사람 무거운 것 들기
5) 사람 춤추기
여기서 부터는 기초에서 배웠던 부분들을 실제 캐릭터에 적용한 것입니다. 즉, 위에서 배운 부분들이 잘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학습하셔야 해요.
*애니메이션 고급
1) 사람 무언극 (이야기가 있는 연기)
2) 사람 장애물 통과하는 액션
이 곳 까지 오셨으면, 어느정도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에 여기서, 내가 만든 애니메이션이
"늘어진다"
"무슨느낌인지 모르겠다"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주변사람들이 이해를 못한다"
등의 문제점이 보이면, 제일 상단부의 기초가 부족한 것입니다. 이 부분은 꼭 채워 넣으셔야 추후에 데모릴을 만드실때,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어요. 특히, 레퍼런스를 보고 기계적으로 따라 만들면, COPY AND PASTE방식으로, 보통 애니메이터들은 단번에 알아 차립니다. 래퍼런스는 절대 그래로 보고 카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럴때는, 래퍼런스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점 놓치지 마세요. 추후에 이 부분에 대해서 영상을 만들어 볼께요.
*애니메이션 심화
1) 사람 감정표현
2) 사람 대화연기
3) 2인 사람 대화연기
더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게임플레이 혹은 게임 시네마틱스로 갈 경우>
* 애니메이션 기초
"위와 동일"
*애니메이션 기본
1) 4족 동물 걷기 혹은 뛰기
2) 사람 앉고 일어서기
3) 사람 무거운 것 들기
4) 사람 걷고, 뛰고, 점프
5) 사람 장애물 통과관련 바디 메카닉
6) 사람 1단 공격, 3단 공격
7) 사람 방어, 죽음, 혹은 놀리는 것
8) 사람 제자리에서 아이들링
게임 애니메이션을 만들때, 영화/영상이랑 가장 큰 차이점이 아무래도, 애니메이션의 모션의 성질 및 그 느낌의 차이가 확인히 납니다. 또한 애니메이션에 대한 아트 디렉션도 완전히 달라요. 즉, 어린이 혹은 가족을 타겟팅한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중,고생 혹은 성인 게이머를 타겟팅한 애니메이션을 만드셔야 합니다. 이는,
확실한 무게감, 캐릭터 성격, 독창적인 생각, 그리고 타격감등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을 한 군데 한군 데 녹아 들어가게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더 자세한 부분은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애니메이션 고급
1) 사람 필살기
2) 사람 스페셜 스킬 (공격, 방어, 마법, 회피등 기타)
3) 2인 사람 격투
*애니메이션 심화
1) 카메라 연출과 함께 다수의 캐릭터가 액션 베이스의 격투등의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
독학 하시는 분들은 카페 가입하셔서 피드백 받으세요.
cafe.naver.com/animationhometown
<참고자료>
www.animationmentor.com/animation-program/body-mechanics/#body-mechan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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